2023/03 16

봄날의 창덕궁 산책

사진 :창덕궁의 홍매화 창경궁에서 창덕궁으로 중간 문을 들어서자 놀랄 만큼 많은 사람-외국인 관광객들이 가득했다. 후원(비원)을 예약하여 시간을 기다리고 있는 모양이다. 우리 부부는 후원에는 가을 단풍이 곱게 물드는 시절 다시 오기로 했다. *창경궁에서 창덕궁 통과시 재차 입장권을 구매하여야 한다(경로 무료) 항상 궁금한 중국풍의 전각. 어디고 해설문도 없어 늘 궁금하다. 한번 알아봐야겠다. 한복을 입고 즐거워하는 외국관광객들. 창덕궁내 찻집 건너 보이는 현대 빌딩 본관과 별관. 가을에 단풍이 들면 별관에서 내려다보는 창덕궁의 단풍은 장관이다. 젊음의 시간을 보낸 곳으로 기억되는 추억들이 있다. 이곳에서 우연히 궁중사에 박식한 혼자온 노신사를 만나 설명을 들었다. 수경재 보소당 문양이 전통적인 것과 다른..

봄날의 창경궁 산책

안사람은 올해 서울의 5대 궁과 종묘를 다시 가보자고 했다. 살아오며 여러 번 다녔음에도 올해는 한해 모두 보고 싶다 한다. 종묘와 창덕궁의 후원(비원)을 포함하여. 지난가을 창경궁 단풍을 보았음에도 창경궁부터 찾았다. 창경궁을 거쳐 창덕궁을 가기로 했기에 차보다 지하철이 편해 보였다. 화엄사 홍매화 대신 서울에서 홍매화를 즐길 수 있는 곳이 창덕궁이란 얘기에 솔깃했나 보다 미선나무 키가 큰 산수유. 활터 속세 명자나무 식물원 앞의 유럽식 정원 춘당지 인기척을 듣고 물고기들이 몰려왔다. 영춘헌 낯익은 얼굴들이 다가왔다. "톡파원 25시"에 출연하고 있는 외국 예능인들. 전날 톡파원 25시를 시청한 안사람은 반가운 마음에 그들과 인사를 나눈다. 앞 다니엘, 뒤쪽 알베트토 환경전.-왕의 침전 경춘전 통명전 ..

고모리 저수지와 고모리 691

아내의 휴일이 된 월요일 안사람과 교외로 나가서 걷기로 했다. 올해는 좀 더 부지런을 떨기로 한 특별한 해가 아닌가. 산정호수 둘레길을 떠올렸다 녹음이 짙어진 뒤 아껴서 가기로 하고 좀 더 가까운 소흘읍 고모리 저수지로 가보기로 했다. 거의 30여 년 전 한번 간 적 있는 고모리 691도 들려볼 참이다. 걷기에 좋은 날씨 좋은 날이다. 고모리 명칭 유래 "어떤 사람이 늙은 고모님 (할머니) 그 산밑에 살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이름으로 이 할미가 외로이 세상을 떠나자 이 할미를 매장한 묘 앞에 조성된 마을이라 하여 "고뫼 앞" 또는 고묘, 고모리라 하였으며 이러한 이유로 고모리가 되었다" 산책호수길 : 2.6킬로 (40분 소요) 우선 보기에 산정호수보다 규모가 작다. 호수 건너 호텔과 Two some pl..

삼청동 산책

신관 현대 화랑 전시회까지 관람하고 삼청동을 걷기로 합니다. 정주영 (여) 그림의 기후 법련사 불상. 국립 현대 미술관 아이스크림 집-백미당. 갤러리 "학고재" 박종규 "박종규는 디지탈 세계를 작동케하는 시그날, 그리고 소음을 방해하는 잉여물로 여겨지는 노이즈에서 세상의 의미를 유추한다" 바라캇 갤러리는 아직 전시가 없는 겨울이다 윤덕자 -우리들의 산하(단양) 정현희 "정경" 2023.-1 찻집 가례원에서 휴식. 처음 들어와 본 집이다. 식혜를 주문했다. 7080에게 익숙한 팝을 들려주는 카페 Pinecone 하루 적당히 걸었던 날. 국무총리 관저까지만 걸었다.

성수동 '대림 창고 갤러리"

서울숲이 아니라면 건대역, 성수역, 뚝섬 쪽으로 가는 일이 거의 없다. 한가한 날 성수역 부근에 있다는 카페중 "대림 창고 갤러리"를 한번 가보고 싶었다. 공장을 개조해 만든 카페가 흥미 있을 것 같았다. 젊은이들의 핫한 장소가 되었다는 성수동. 많은 카페들이 있겠지만 유일하게 관심이 가던 곳이다. 이름만 카페를 찾아가는 일은 작은 여행에 가깝다. 작은 셀레임이 있는. 카페는 성수역 3번 출구에서 300여미터로 가까운 거리에 있었다. 주소:서울 성수동 성수이로 78 대림 창고 갤러리 입구가 나왔다. 카페 입구 카페는 3개의 방으로 되어있다. 그중 작은 방. 예상 보다 멋진 창고 카페 풍경. 천정을 보면 언뜻 어수선해 보이면서도 전체적인 분위기는 따듯하다 커피 맛이 상당히 만족스럽다 점심시간이어서 식사를 ..

하남 당정뜰 걷기

주말 아침. 오늘은 응봉산에 올라 개나리를 보고 한강 조망을 하려 했다. 미세먼지로 하늘이 맑지 않은 날 강변 북로에서 멀리 보이는 개나리에 푸른빛이 돈다. 조금 덜 폈으면 어떤가. 응봉 공영주차장을 믿고 갔으나 주차장은 만석으로 차단기 앞에 차가 두 대 대기 중이다. 한 5분 정도 기다리다가 포기하고 하늘이 맑은 날 다시 지하철로 오기로 하고 집으로 향했다. 그냥 집으로 가기엔 뭣해 하남 "당정뜰"을 걷기로 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던 유니온 타워 주차장이 유료로 변했다 최초 2시간은 무료여서 우리에겐 마찬가지다. 30분에 600원이다. 당정 뜰 내려가는 길에 어느 모임에서 걷기 운동을 하는지 깃발 아래 걷고 있다. 깃발 아래 걷던 분들과 메타쉐콰이어길에서 조우. 산책길이 갑자기 어수선해진 것도 잠시..

서판교 산책

아내가 전날 판교에 갈 거냐고 묻는다. 설 이후 새번 째 감기로 감기가 들면 전처럼 하루 이틀에 낫지 않는다. 코로나를 앓고 난 후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나이 들어가며 점점 떨어져 가는 것이라고 여겨도 어느 것이나 맞는 말이다 손자가 방학을 맞아 집에 있는 사이 안사람과 잠시 판교에 들려 손자와 며느리만 보고 오기로 했다. 주말엔 아들,손자 모두 바빠 올 틈이 없다. 다행히 몸 컨디션이 좋아졌다. 며칠사이 금방 세상이 바뀌었다. 점심 먹으러 가는 길. 오랜만에 보는유치원 아이들이다. 서판교 도서관 퓨전 아시안 후드 식당 며느리는 고소기 국수를 나는 매운 소고기 국수를 시켰다. 12,500원 안사람과 손자는 돈까스 덮밥을 주문했다. 비주얼에 비해 퓨전 국수는 평범했다. 국수를 흔히 볶음 국수로 사용하는 꼬들..

생활 2023.03.23

산수갑산 순대국

5호선과 2호선 환승거리가 제일 짧은 을지로 4가역이다 지하에서 수년을 보내다 모처럼 밖으로 나온 4가 역 부근은 딴 세상이었다. 호텔들이 보이고 말레이시아계로 보이는 청년들과 처녀들이 여행가방을 끌고 지하철로 이동 중이다. 오늘은 친구와 날 잡아 순댓국을 먹어 보는 날이다. 미국 이민 가기 전 속초에서 한 5년 살았던 친구는 내가 가면 속초 중앙 시장내 "동해 순댓국"집으로 안내하곤 했다. 미국으로 이민후 영주권을 받고 몇 년 후 아주 한국으로 영구귀국을 했다. 한국의 순댓국 맛을 잊지못해 이민생활이 순탄할 리 없었다 미국 시민권자인 아들과 며느리도 모두 귀국하여 국내에서 일자리를 잡고 사돈들마저 다 들어와 역이민을 한셈이다. 퇴계로에서 을지로까지 진양상가, 아파트가 있던 곳에 신축건물이 들어서고 세운..

정자역에서 서현역까지 걷다.

오늘은 안사람과 함께 정자역에서 서현역까지 탄천을 따라 걷기로 했다. 지난번에는 용인 구성역에서 분당 정자역까지 혼자 걸었다 이매역이나 야탑역까지 너무 멀고 두 정거장 거리가 적당했다. 5호선 ,8호선 ,수인 분당선 두 번을 갈아타고 정자역에서 내려 지난번 건너온 다리를 건넜다. 다리 전에 탄천으로 내려가는 길이 없다. 지난주에 비해 확연히 녹색빛이 보이나 아직 탄천 주변은 마른풀 뒤덮여있다. 오늘 한낮 온도는 22도 예상하여 옷을 가볍게 입었다. 정자역 방향 날씨가 좋은 주말이라 자전거 라이더들이 수시로 지나간다. 지금쯤 팔당 방면 자전거 전용 도로엔 많은 사람들이 떼를 지어 달리고 있겠다. 나도 자전거를 닦고 기름칠하고 공기를 체크해야겠다. 자전거를 언제까지 탈것인가. 새 아파트 단지로 이사 가기까지..